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반응형

목차
1. 건강검진의 중요성
2. 일반검진대상
3. 직장가입자
4. 2020년 건강검진 미검사자 특이사항
5. 검사항목
6. 검사전 주의사항

 


-건강검진의 중요성-

지난해 9월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2019년 사망원인 결과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10대 사망 원인으로는 
1위-암, 2위-심장 질환, 3위-폐렴, 4위-뇌혈관 질환, 5위-자살, 6위-당뇨병, 7위-알츠하이머병, 8위-간 질환, 9위-만성 하기도 질환, 10위-고혈압성 질환으로 결과가 나왔는데요

2021 건강검진


자세히 살펴보면 이 가운데 상당수 부분은 건강 검진을 통해 조기에 미리 진단이나 위험 인자 발견이 가능한 질환들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건강검진은 삶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일반검진대상-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 및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 수급자와 
해당 년수에 따른 출생자(짝수,홀수)가 그 대상자가 됩니다. 
예를 들어 88년 생일경우 짝수년에 건강검진을, 87년생이라면 홀수년에 건강검진을 받게되는 것 입니다.

2021 건강검진1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무직은 2년에 한번 진행하게 되며 그외 비사무직의 경우에는 매년 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실외활동,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등의 경우에는 매년 대상자가 됩니다. 

 

 



-2020년 건강검진 미검사자 특이사항-

정리 하자면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 및 피부양자, 만 19세~64세 의료급여 수급자, 해당 년수에 따른 출생자가 그 대상자가 되며,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사무직은 2년에 1회 진행하고 그외 비사무직의 경우는 매년 검진을 받을수 있습니다. 

 

2021 건강검진2


2021년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홀수해로 출생년도가 홀수에 해당하는 분들이 건강검진대상자 입니다만, 
하지만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병원찾기를 꺼려하여 짝수 출생자의 건강검진 방문이 떨어져서 국가에서 한시적으로 2021년 6월까지 건강검진을 받지못한 짝수년도의 출생 대상자들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기간을 연장하였습니다. 또 연장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연락하여 연장을 신청하시는 것도 가능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 건강검진3


-검사항목-

진찰 및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청력, 혈압측정, 구강검진, 공복혈당, 간기능수치, 요단백, 혈청크레아티닌, 혈색소, 시력, 신사구체여과율, 흉부 방사선촬영 등을 검사받게 됩니다. 

 


-검사전 주의사항-

건강검진을 예약하고 검진 받으러 갈때 주의사항으로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로 금식을 필히 해야하며, 또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이고 물이나 커피 주스류 담배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해야 합니다.

 

평소 드시는 약물이 있을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얘기해주시고 수면내시경을 실시할 경우에는 자가운전을 피하고 보호자를 동행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21 건강검진4


제일 중요한 것은 평소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함으로써 1차적으로 암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일단 암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요즘은 조기에 발견할 수만 있다면 완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차적인 암 예방법으로써 최고의 예방법인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해도 지나치지 않기에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