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마틴 공부

자동차 마틴 공부 - 윈터 타이어와 필요성 알아보기(+4계절 타이어 비교)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마팅 공부입니다. 오늘은 윈터 타이어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터 타이어의 필요성

윈터 타이어의 필요성

 자동차에 있어서 타이어는 정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안전과도 직결되는 분이 이기도 하고 승차감 정숙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거리에 운전하다 보면 수입차 반 국산차 반 돌아다니는 거 같습니다. 강남으로 가면 수입차가 제차 주위에 수입차가 더 많이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눈이 많이 오는날 약간의 경사에서도 올라가지 못하고 낑낑 대는 차를 보면 여지없이 후륜구동 수입차입니다. 제차도 후륜구동입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저는 윈터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사실 후륜, 4륜, 전륜 상관없이 겨울엔 윈터 타이어를 장착해 주여야 안전합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스노 타아 어가 아닌 윈터 타이어입니다. 눈에서만 성능이 발휘되는 타이어가 아닌 도로의 노면의 온도가 내려갔을 때 타이어가 딱딱해져서 접지력이 떨어져 마찰력을 잃어 제동력과 추진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겨울 전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겁니다. 4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할까도 생각해 봤는데..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 본 결과 추진력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제동력에서는 정말 많은 차이가 납니다. 참고로 4륜 차량이라고 해서 겨울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4륜의 경우는 추진력에 관여를 하고 제동력에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브레이크를 밝으면 4륜이든 후륜이든 전륜이든 4바퀴에 모두 제동이 걸리게 되니 말입니다. 4륜 차량도 눈길 방판 길에서는 안전하지 안 다라는 겁니다. 빙판길에서 4계절용 타이어와 윈터 타이어 제동거리 비교 사진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빙판길에서 코너링 시의 4계절용 타이어와 윈터 타이어는 어떨지 봅시다. 코너링 시에 차가 밀리는 현상도 접지력과 관련이 있으니 당연히 윈터 타이어가 유리합니다.

윈터 타이어의 장점

 저는 BMW 런플랫 타이어를 사용하다가 뒤늦게 보관해 놓은 윈터 타이어로 오늘 갈아끼우고 왔습니다. 사실 1년에 2번이긴 하지만 이거 은근히 귀찮은 일중에 하나입니다. 작년에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가장 싸게 판매하고 있는 파주에 있는 타이어 매장에서 윈터 타이어 구매를 하고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과 거리가 꾀 되긴 하지만 가격도 싸고 보관도 무료로 해주고 있고 교환비용도 받이 않으니 저에게는 거리가 좀 되긴 하지만 정말 이득입니다. 당시엔 오픈한 지 오래되자 않아 홍보차 교환비용을 받자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윈터 타이어를 교환하시려고 하시는 분께서는 단순히 타이어 가격만 보시지 마시고, 보관비용, 매년 2번씩 교환을 해야 하니 교환비용까지 꼼꼼히 확인을 한 후에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윈터 타이어의 선택 방법

빙판에서의 제동력, 추진력 , 코너링
눈길에서의 제동력 , 추직력, 코너링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력, 추진력, 코너링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 추진력, 코너링


 슬라넘 테스트 등에서 의 테스트 등 모든 자료를 비교하여 제가 선택한 타이어는 금호타이어에 한 브랜드를 선택하였습니다. BMW 순정 타이어 미쉐린 런플랫타이어의 하체를 받쳐주는 단단함은 없지만 겨울이니 안전을 먼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참고로 윈터 타이어는 수입타이어보다 국내 환경에 더 잘맞는 국산 타이어 3사가  종합적으로 보면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윈터 타이어의 장점과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